최성락 식약청 국장, 센터 발전 방안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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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성락 국장 |
유경모 상무 |
이정수 사무총장 |
또 식품안전에 대한 국내외 각계의 다양한 정보 교류 채널 구축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16일 한국여성정책연구원에서 ‘식품안전정보센터 발전 방안’을 주제로 개최된 센터 개소식 기념 세미나에서 식품안전정보센터가 개소되기까지 산파 역할을 해온 최성락 식약청 식품안전국장은 이같이 말했다.
최 국장은 “그동안 식품안전 사고가 발생했을 때, 의제화 하여 각계 전문가들과 토론해 관리했을 경우에는 슬기롭게 잘 해결된 반면, 안이하게 생각하고 분석과 예측을 제대로 하지 못했을 때 문제가 커졌다”며 "각계 전문가들과 네트워크를 구축, 머리를 맞대면 지혜가 나온다”고 말했다.
최 국장은 “센터가 개소돼 식품안전정보 관리에 대한 큰 그림은 그려졌지만 센터 설립 초기에는 오히려 놓치는 일도 많을 것”이라며 “센터는 식약청과 전문가들이 서로 힘을 모아 단계적으로 작업을 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국장은 또, “식품이력추적 관리업무는 원료단계에서부터 해야 하므로 농식품부와 협의해야 한다”며 “센터는 식약청의 업무를 돕는 차원을 넘어 식품안전 문제와 관련 범부처적인 차원에서 업무를 진행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CJ제일제당 유경모 상무도 식품안전정보 교류 네트워크 구축의 중요성 및 정보 공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유 상무는 “식품시장이 글로벌화 되면서 이슈가 되는 정보의 신속한 수집 시스템 구축이 중요하다”며 “EU, FDA,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등 여러 국가간 수출입 식품의 부적합 정보 및 각국의 식품안전 사고 정보 교류, 국내 기업의 해외공장 네트워크를 활용한 정보 수집 채널을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 상무는 “각 채널에 수집된 정보에 대해서는 상호 공유해 위해정도, 사실 확인, 커뮤니케이션 방안을 수립해야 한다”며 “기관에 유해정보가 수집됐을 경우, 기업에 알려주면 밤을 새워서라도 분석, 결과를 공유해 감성적 대처를 지양하고 과학적으로 해결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이정수 사무총장은 소비자와의 원활한 소통을 강조했다.
이 총장은 “식품안전정보에 대해 소비자들은 정보가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다”며 “소비자 눈높이에 맞는 이해 관계자의 의사를 정책에 반영함으로써 협력과 신뢰를 구축할 수 있는 쌍방향 소통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식품저널 web 2.0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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